본문 바로가기
Linux

아치 리눅스( Arch Linux) 패키지 관리

by joone 2021. 4. 29.

예전에 리눅스 커널 개발자에게 무슨 리눅스 배포본을 사용하냐고 물어봤는데, 답변은 바로 아치 리눅스였다. 이유는 가장 최신 패키지를 사용하고 개발자가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모든 설정을 상당힌 직접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리눅스 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우분투를 생각하지만 다양한 배본폰이 존재한다. 이 중 아치 리눅스는 가장 최근의 업데이트를 배포하는 배포본으로 코어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설치 부터가 옛날 리눅스를 설치하는 기분을 들게 하는데, 터미널 환경에서 직접 파티션을 나누는 작업 부터 시작해야한다. 좋은 점은 딱 원하는 패키지만 설치할 수 있어서 가볍게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다.

여러분이 나름 코어 리눅스 개발자라면 아마도 아차 리눅스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아래는 간단한 패키지 관리 방법이다.

Search

$ pacman -Ss chromium

 

Installation

$ sudo pacnman -S vim git openssh

 

Update

$ sudo pacman -Syu  // Synchronize package database..

 

간만에  Arch Linux를 업데이트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를 만날 수 있다.

"invalid or corrupted package (PGP signature)” Error

$ sudo pacman -S archlinux-keyring
$ sudo pacman -Syu

 

다운로드 받은 패키지가 있다면..

$ pacman -U /root/Download/packagename.tar.gz

 

한꺼번에 다운로드 받은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 pacman -U /root/Download/*.tar.gz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치 리눅스( Arch Linux) 패키지 관리  (0) 2021.04.2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