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브라우저 기술 동향

WebKit|2012. 2. 21. 17:48
제13차 W3C HTML5 KIG(Korean Interest Group) 회의에서 발표한 최근 브라우저 기술 동향을 정리해보았습니다.

Android용 Chrome 브라우저 베타 출시되었습니다.

몇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1. Remote Debugging
  2. SPDY, SSL Faststart
  3. Hardware Accelerated Graphics
  4. V8
  5. Navigation Timing
  6. Large persistent cache
  7. requestAnimationFrame
  8. Preloading
  9. HTML5 APIs

출처: http://gent.ilcore.com/2012/02/chrome-fast-for-android.html

HTML5 Feature를 살펴보면,

  1. AppCache
  2. FileSystem and File APIs (File, FileList, FileReader, Blob)
  3. localStorage for storing simple key-value pairs
  4. WebSQL for relational data (deprecated)
  5. IndexedDB

지원하는 Device API를 살펴보면,

  1. Geolocation API for accessing location
  2. HTML media capture for camera access
  3. Device orientation
  4. Android Intent URIs such as tel: and geo: that give access to the dialer and Google maps

FAQ 가운데, 중요한 것을 살펴보면,

  1. Is Chrome for Android Beta open source?

Android용 Chrome브라우저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지만, 개발 브랜치는 공개되지 않았으므로, 아직까지 100% 오픈소스라고 말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향후, Chromium Project를 통해 오픈소스화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1. Does Chrome for Android now support the embedded WebView for a hybrid native/web app?

아직은 지원하지 않지만, Chrome의 WebView를 쓸 수 있으면 독립 프로세스로 진정한 웹앱을 개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Does Chrome for Android support apps and extensions?

아직까지 계획에는 없다고 하지만, WebView를 쓸 수 있다면 앱은 가능할 것이고, 확장은 Desktop과 호환성을 갖추기는 어렵겠지만, 독자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 What version of Flash is supported on Chrome for Android?

Adobe도 이미 Mobile용 Flash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역시 Andrioid용 Chrome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1. Is Canvas hardware accelerated?

Andorid가 사용하는 2D 그래픽 엔진인 Skia가 HW가속이 되므로, Canvas도 당연히 가속이 됩니다.

  1. What about WebGL support?

이 부분은 의외지만, 아직은 안된다고 합니다.

  1. Does Native Client work on Chrome for Android?

역시 지원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참고하세요.

http://code.google.com/chrome/mobile/docs/faq.html

그외에,

Experimenting with WebRTC on iOS

Erisson에서 WebRTC Demo을 iOS에서 보여주었습니다. Erisson은 그동안 WebKitGtk+과 GStreamer를 기반으로 WebRTC를 구현했습니다. 이번에 iOS용 WebRTC App을 만들어서 서로 화상 통신하는 Demo를 보여준 것입니다. 참고로, WebRTC는 Chrome에서도 이미 구현을 해서 공개를 했고, Mozilla도 관심을 갖고 스펙을 만들고 있습니다. 향후, 웹에서 JS에서 사용가능한 WebRTC API 이용해서 쉽게 화상통신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WebKit에서 <shadow> Element 지원

W3C에서 Shadow DOM이라는 스펙을 표준화하고 있습니다. 웹 UI를 구성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여러개의 구성요소로 화면을 나눌 수 있습니다. 사실 각각의 구성요소가 Widget이 되고 별개로 구분하여 재사용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HTML에서 사용하는 widget류의 element는 내부적으로 별도의 DOM 구조(Shadow DOM)를 갖고 있으나 접근이 막혀있습니다.  <shadow> 엘리먼트를 이용하면 DOM 구조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CSS를 조정해서 보이는 모습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가 필요한 분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Firefox10에 추가된 개발도구에도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소식을 링크로 확인하세요.

  1. Reverse directions for CSS Animations are now available
  2. Apple has landed support for hardware accelerated CSS Filter animation.
  3. Decoding of JPEG images has been improved by 9% on Chromium.
  4. WebGL is now able to report errors to Web Inspector’s console.
  5. It is now possible to build Samsung’s WebKit EFL port with support for WebGL.
  6. Add a custom CSS Lexer for WebKit, doubling lexing performance!

참고

  1. http://peter.sh/2012/01/shadow-dom-pointer-lock-and-a-new-css-lexer/
  2. http://peter.sh/2012/02/mutation-observers-reversed-animations-and-faster-jpeg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