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강의] 대형 언어 모델이란?

AI|2024. 2. 7. 17:10

이 비디오는 OpenAI Andrej Karpathy가 강연한 내용으로 대규모 언어 모델에 대해 소개합니다.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 모델이란, 인터넷에서 수집된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서와 유사한 텍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이러한 모델은 GPU를 사용해 대량의 데이터를 학습하며, 이 과정에서 데이터는 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매개변수로 변환됩니다.

강연 내용에서는 이런 복잡한 훈련 과정을 설명하고, 어떻게 신경망이 웹 페이지와 같은 자료를 학습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단계, 예를 들어 계산 비용이 많이 드는 초기 훈련(pre-training) 단계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미세 조정(finetuning) 단계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GPT-3와 같은 언어 모델이 안전 조치를 우회하여 부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취약점, 예를 들어 'jailbreak' 공격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흥미로운 사례가 많네요.

그리고 언어 모델을 활용해 작업을 검증하거나, 샘플 답변을 생성하는 등의 유용한 사용 사례를 제시합니다. 특히, 언어 모델의 발전을 예시로 들면서, 어떻게 시간을 통해 모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지, 그리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언어 모델을 맞춤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대규모 언어 모델을 대상으로 하는 두 가지 주요 공격 유형인  노이즈 패턴 주입과 프롬프트 주입 공격을 소개하고, 이를 통한 개인 정보 유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ChatGTP가 최근에 실시간으로 웹페이지에서 정보를 가져오는데, 그러한 웹페이지에 가짜 사이트 링크를 넣고 그걸  ChatGPT가 사용자게에 보여주는 가능성을 소개했습니다.

댓글()